전문가특별기고

  • 카자흐스탄 해양 수산물 가공 산업 진출
  • 관리자 |
  • 2019-04-01 12:17:09|
  • 2701
  • 메인출력
  • 기고자
  • (주)팍스 박문규 대표

카자흐스탄 해양 수산물 가공 산업 진출

  

 (주)팍스 박문규 대표

1. 개요

 

카자흐스탄은 과거 1991년 소련연방에서 독립한 국가들 중에서 중앙아시아와 동유럽에 걸쳐 위치한 대표적인 국가로 세계에서 9번째로 큰 국가이다. 수도는 아스타나(1997년 알마티에서 이전)14개주 3개 특별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카스피 해 및 아랄 해의 내륙 해를 갖고 있으며 또한 12개의 대형 호주를 갖고 있는 나라이다. 카자흐스탄은 세계에서 가장 큰 내륙 해를 통해 해양 수산물을 생산하고 있으나 가공기술이 부족하여 어업을 통해 획득한 수산자원을 적합하게 공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기고문에서는 카자흐스탄 카스피 해를 보유하고 있는 망이스타우 지역으로의 해양 어류 양식 및 가공 산업 진출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2. 카자흐스탄 지역특성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와 동유럽에 걸쳐 27백만 의 면적으로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중국, 키르지즈스탄, 트루크메니스탄 등 5개 국가와 국경을 인접하고 있다. 인구는 18백만 명으로 인구의 70%가 무슬림으로 이슬람 종교를 갖고 있으며 26% 정도가 러시아 정교를 종교를 갖고 있다. 최근 한 가정 5명의 자녀 갖기 활동을 활발하여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경제적으로 살펴보면 GDP1,533억 달러로 세계 56위 정도이며, 개인 소득은 8,300달러로 세계 70위 정도이지만 세계 30위권 성장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원유와 천연가스가 전체 수출의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내수품은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언어는 카자흐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러시아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은 내륙국가로 내수면 비율이 1.7%로 정도이지만 세계 최대 내륙해인 카스피 해를 인근 6개 국가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우즈베키스탄과 함께 아랄 해를 소유하고 있어 실질적인 어업활동을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그림 1 카자흐스탄 지형

2. 카자흐스탄 경제현황

 

카자흐스탄 중앙은행은 카자흐스탄이 그 동안의 부정적인 외부요인을 이겨내고 201713%, 20184%의 경제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5/2016년은 저유가의 장기화와 러시아의 경기침체, 그리고 갑작스런 환율별동으로 1% 남진 성장하는데 그쳤다. 하지만 2017년 기준 카자흐스탄의 주요 분야인 산은 7.7%, 농업 2.7%, 건설 0.7%, 운송 4.4%, 통신 2.7%의 성장을 보였다. 아래 표 1은 카자흐스탄의 주요 경제지표를 보여주고 있다.

 

1 카자흐스탄 경제지표


 

3. 카자흐스탄의 이슈 및 전망

 

카자흐스탄은 2018년부터 의무적으로 사회건강보험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따라서 카자흐스탄 영토 내 모든 병원에서 진료가 가능하게 되며 병원의 지출비용은 의료보험펀드에서 부담하게 되고 의무적으로 무료진료가 보장되는 의료행위 및 사회건강보험에 포함되는 의료 행위는 무료로 진료를 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의 도입으로 정부는 보건 기반의 지속개발, 의료 교육 및 과학기술 발전에 더욱 집중하려 하고 있으며 기업은 의료 분야 민관협력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카자흐스탄은 유엔 안보니 순회 의장국이 되었다. 카자흐스탄은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되면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한다. 주권 독립, 국방강화, 5대 제도개혁 및 100대 구제조치, 2050 카자흐스탄 발전전략을 수립하였고, 또한 중앙아시아 이익을 대변하려 하고 있다. 또한 유라시아경제연합이 출범하여 자원부국으로서 타 경제 국가들과 FTA협상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6년 이후 협상을 진행하여 수출이 늘어날 전망이다.

 

4. 최근 3년간 우리나라의 카자흐스탄에 대한 투자 동향

 

카자흐스탄의 주요 투자국은 네덜란드, 스위스, 프랑스, 중국 등이다. 우리나라는 아래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주요 투자국 9개의 투자액은 대부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2014577.5백만 달러에서 2016358.0백만 달러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아래 표 3에서와 같이 국내 산업의 카자흐스탄 수출입 동향을 보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현황은 아래 표4에서 보여주는 봐와 같이 최근 5년간의 투자 신고 건수와 투자액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2 카자흐스탄에 대한 주요 투자국 현황


 

3 최근 5년간 한국의 카자흐스탄 수출입 현황


 

4 최근 5년간 한국의 카자흐스탄 투자 현황


 

5. 카자흐스탄 망이스타우 지역 현황

 

카자흐스탄의 카스피 해를 어업적인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인접하고 지역이 아타우 시티를 중심으로 펼쳐진 망이스타우 지역이다. 이 지역은 카자흐스탄의 대표적인 항구도시를 갖고 있으며 전체 면적은 165,645 의 면적으로 인구는 687,000명 정도이고 석유산업이 특히 발달하였다. 이 지역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매우 다양한 교통수단을 갖고 있다. 항공과 철도 그리고 해운은 이 지역을 접근하는 효과적인 교통수단이다. 아타우시는 이 지역의 대표적인 도시로 인구 200,000명 정도의 도시이다. 아타우 시티는 국제공항을 갖고 있어 러시아의 6개 도시와 연결되어 있으며, 터키의 이스탄불, 아자르바이잔, 이란, 아르메니아, 조지아 및 우크라이나 등의 주요 도시와 직항이 연결되어 있다. 철도는 역시 투르크메니스탄, 조지안, 이란,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및 중국 등과 연결되어 있다. 해운교통수단 역시 카스피 해를 기반으로 인근 4개 국가의 항국와 연결되어 있다. 자동차 교통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로망도 인근 국가와 연결되고 있다. 아래 그림 2는 망이스타우 지역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2 카자흐스탄의 망이스타우 지역 및 위치


그림 3 망이스타우 지역을 연결하는 교통편 현황

첨부파일 목록
첨부파일